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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andmade

칠보의 삼합

by yeon joo 2023. 2. 1.

칠보 삼합


칠보 금속, 유약, 불의 합성체이다.

1)금속
칠보  유약 올리기 위해 소지로 쓰이는 일반적 금속의 재질은 금, 은 또는 구리로써 이러한 재질들은 열에 의한 금속의 팽창과 수축의 비율이 칠보 유약 비슷하여 작품의 완성도를 높일 수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또한 금속이 지닌 고유의 색 자체가 칠보 투명질에 반사되어 맑은 느낌의 색을 연출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칠보 작업이 용이한 바탕 재료들>

금속명 융점 특         징
구 리 1,083℃ 부식칠보 작업에 용이하며, 여러 번 구워내는 작업에 적합하다
단 동 1,000℃ 유약색상이 가장 잘 나타나며, 소품용에 적합하다.
순 은 960.5℃ 은 전용유약을 사용하면 발색이 좋다.착색을 하여 변색을 인위적으로 연출할 수 있다.
순 금 1,063℃ 금 자체의 색상 때문에 칠보 색상 표현에 한계가 있다.

 

2)유약
칠보에서 유약은 금속의 표면을 아름답게 장식하기 위하여 녹여 붙이게 되는 색 유리질의 필수 재료이다. 또한 유약은 광택과 반사율, 굴절률이 우수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으며, 산, 알칼리, 가스 등에 잘 부식되지 않으며 물기를 잘 빨아들이지 않게 되므로 바탕 재료를 보호하는 역할도 할 수 있다. 유약은 다양한 색채를 통해 인공보석으로서의 외형을 만드는데 중요한 필수 요소 중의 하나이다.


유약의 주성분은 규석(SiO2), 연단(Pbo), 붕사(Na2B4O2), 붕산(H2BO3), 초석(KNO3)등이며 이들을 적당량 혼합하여 약1100~1300℃의 고온에 융해시키면 유약이 생성된다. 이것을 투명유약이라고 하며, 위의 성분에 유탁제(유백제)를 가하면 불투명이 된다. 유탁제로 사용된 것은 불화소다(NaF), 아비산(AS2O3), 산화석(SnO)등이며 반투명 유약은 유탁제를 조정하여 만든다.


유약의 색상은 금속산화물을 첨가하여 색 유약을 만드는데 많이 넣으면 진한색, 조금 넣으면 연한색상이 만들어 진다. 양의 조절에 따라 여러 가지 색상을 창조할 수 있다.
유약의 형태는 판상 유약(Enamel sheet), 덩어리 유약(Enamel Lump/Frit), 선 유약(Enamel Thread). 분말 유약(Dry Powder), 겔상(Gell) 유약, 정재유약(Glass Balls), 색연필(Underglaje Pencil)등이 있다

칠보유약
? 유리질이면서도 금속 등의 재료에 잘 밀착된다.
? 광택과 반사율, 굴절률이 우수하다.
? 보통 사용할 수 있는 금속들의 열 팽창률과 냉각 수축률과 비슷하게 제조되어서 금이 잘 가지 않는다.

 

3)불


칠보가마는 칠보유약 구워내는 역할을 한다. 가마 안에서는 기법에 따라 또는 금속재질에 따라 시간과 온도의 차이가 있으나 일반적으로 750~900℃ 사이에서 1~3분이내의 가열을 거친 후 아름다운 형태의 칠보라는 보석으로 태어나게 된다.
칠보가마를 사용 할 때는 많은 금속산화물 가루로 인하여 칠보 가마의 열선과 바닥 부분 등에 이상이 생길 경우가 있으므로 가끔 붓으로 털어내거나 청소를 하여 청결한 상태를 유지하여야 한다.
잡색 유약이 완전히 구워진 상태에서는 앞면의 산화 막을 제거하기 어려우므로 질산, 염산 용액이나 물에서 동판을 미리 사포 등으로 깨끗이 문질러 닦아 준비한다.?앞면에 칠보 유약을 올릴 때는 전체적인 작품 계획이 끝난 후 필요한 색상을 올려야 하는데 처음에는 준비한 유약들에서 어떠한 색상이 나오는지 알기 위한 색상 견본 제작 과정이 반드시 필요하다. 이는 유약올리는 기술, 색상 이름, 색상 배색의 기본을 익히는 데 용이하며 유약의 두께, 불의 온도, 시간 등에 따른 변화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된다.

 

칠보작업에 필요한 도구 및 공구
칠보유약
, 칠보가마(소성로), 집게, 받침, 스텐망, 붓, 스틱, 망체, 접착제(CMC), 핀셋, 석면장갑, 흰 헝겊이나 휴지, 마블펜, 막자사발과 공이, 등이 있다.

칠보기법

식선 칠보: 금, 은, 동선을 이용하여 무늬나 형태를 만들어 사용하는 기법
무선 칠보: 식선을 사용하지 않는 칠보기법으로 단색, 다색, 마블, 후리트, 형지, 뿌리기, 스?크레피토기법 등
 칠보: 금, 은, 박을 사용하는 기법으로 금을 사용하면 금박칠보, 은을 사용하면 은박칠보
회화 칠보: 유약을 곱게 갈아 그림 그리듯이 사용하는 기법
등 그 외에도 조각, 판금 기법 등 다양한 기법이 있다.

 

칠보작업의 마무리
일반적으로 숫돌, 사포, 그라인더등과 같은 연마도구를 활용하여 마무리한다. 변색이 쉬운 구리나 은과 같은 경우에는 착색을 하여 연출할 수 있다. 또한, 금속 표면의 부식을 방지하기 위하여 전기를 통한 화학적인 방법으로 바탕 금속에 다른 금속을 접착시키는 금속의 도금방법이 있다.

 

칠보 활용
칠보
는 내한, 내화, 반영구적이고 색채가 아름다운 특징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사용범위가 넓고 다양하여 쉽게는 귀걸이, 목걸이, 펜던트, 브로치, 팔찌, 반지 등의 액세서리·장신구에서부터 고도의 작품성을 가진 실내용품, 실외 조형물 등에 이르기까지 폭 넓은 분야에서 다양하게 이루어질 수 있는 공예 예술의 한 분야이다. 다양한 금속소재를 바탕으로 공예적인 측면과 문화·상업적 측면을 고루 갖춘 칠보공예는 전공자들에게는 예술적 가치 창조의 역할을, 일반인들에게는 고품격 취미활동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다양성을 가지고 있다.

  - 장신구: 몸에 지닐 수 있는 부장품을 총칭하여 장신구라 한다. 예를 들어 반지, 목걸이, 귀걸?이, 팔찌, 비녀, 향집 등
  - 테이블 용품: 식탁이나 테이블에서 사용하는 장식품, 촛대, 캔디 볼, 수저, 필통, 명함꽂이,?수저받침, 주전자, 컵, 접시, 등
  - 벽장식: 액자나 그림 틀, 모자이크 등
  - 벽화: 건물의 안이나 겉면에 장식하는 대형그림이나 조각 등

과거에는 장신구에 국한 된 칠보가 현재에는 발전하여 다양한 기법과 형태에 따라 대형 벽화에 이르기까지 사용되며 취미를 찾아 만들어 보면 흡족한 자기 발전을 가질 수 있는 좋은 취미생활이 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