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맛있는 음료 와인,칵테일

보졸레(BEAUJOLAIS) 지역

by yeon joo 2022. 10. 26.

▣ 보졸레(BEAUJOLAIS) 지역

 

마콩남쪽 10km 부터 시작하여 60km 길이에 12km 폭의 면적을 가지고 있는 보졸레 지역의 포도원들은 쏜(Saone)강 왼편의 넓은 계곡을 향한 동남서 지역의 경사진 언덕에 있다. 이 지역은 22,000 헥타르 정도의 생산면적을 가지고 있으며 매년 평균 1,300,000 헥토리터의 와인들을 생산하고 있다.

기후와 토양

남쪽 지역인 바 보졸레(the Bas Beaujolais) 에 있는 토양들은 점토와 초크가 섞여있으며 오래 보관하지않고 신선할 때 마시는 와인들이 생산된다. 좀 더 북쪽으로 가면 화강암 토양이어서 좀 더 오래 숙성 시키고 보관할 수 있는 와인들이 더 많이 생산된다. 오 보졸레(Haut Beaujolais) 에서는 토양이 화강암, 암설, 반암과 편암으로 구성되어 있어서 다육질의 와인들이 생산이 된다.

생산되는 포도 종류

보졸레 지역에서는 가메이(Gamay) 한 가지만 생산된다.

보졸레 지역의 와인들

보졸레와 보졸레 수페리어(Beaujolais and Beaujolais Superieur) : 보라빛의 가볍고 생기차고 마시기 쉬운 포도맛으로 강한 와인으로 숙성시키지 않고 신선할 때 마시는 와인이다.
보졸레 빌라쥐(Beaujolais-Villages) : 좀 더 오래 보관할 수 있는 와인으로 바디가 강한 편이다.
끄뤼드 보졸레(Crus du Beaujolais) : 다육질이고, 관대하고, 심지어는 바디가 강한 아주 좋은 레드 와인들이다. 10가지 보졸레 끄뤼가 있다. : 부루이이(Brouilly), 꼬뜨드 브루이이(Cote de Brouilly), 모르공(Morgon), 쉬루블르(Chiroubles), 플뢰리(Fleurie), 쥴리에나(Julienas), 물랭아방(Moulin-A-Vent), 쉐나스(Chenas), 생따무르( Saint-Amour) 와 레니에(Regnie)이다.